1) 도시
가. 도시의 정의
- 인간이 창조적 지혜와 능력을 갖추고 계획을 수립하며, 개발과 재개발을 통해 끊임없이 만들어가는 장소.
- 농촌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거액의 자본이 집중적으로 투입되는 장소
(1) 인구․물리적 측면:
o 상대적으로 많은 정주인구, 높은 인구밀도, 이들의 활동을 담고 지탱할 수 있는 건물군, 도로, 상하수도, 기타 물리적 시설물이 집적된 지역
o C. A. Doxiadis, 'Ekistics' = The Science of Human Settlement Ekistics Scale: room, dwelling, dwelling group(plot), small neighborhood, neighborhood, small town, town, large city, metropolis, conurbation, megalopolis, urban region, urbanized continent, ecumenopolis
(2) 사회․경제․문화적 측면
o 지적 엘리트를 포함한 비농업적 전문가가 많은 공동체-2차, 3차, 4차 산업 (G. Sjoberg)
o 주민 대다수가 공업적, 상업적 영리 수입에 의해 생계를 꾸려 나가는 거주지 (M. Weber)
o 인공환경 우월, 이질적인 인구구성, 사회계층 심화, 유동성과 익명성이 강한 정주 단위 (P. A. Solokin & C. Zimmerman)
o 다양한 생각과 사고가 서로 만나는 터전, 시대를 이끌어가는 새로운 사상을 담는 창고, 다양한 거주형태와 사회적인 공간배치(social arrangements)가 특징을 이루는 정주공간
(3) 기능적 측면
o 사회제도의 중심부(institutional center) : 정치, 행정조직, 종교 등의 중심지 기능 담당
o 농업과 공업 생산물을 거래하는 중심지, 상업활동과 교통의 중심지, 문화의 중심지, 삶의 터전
o 정보센터로서의 역할이 향후 더욱 중요해질 전망
나. 도시(Urban, City)의 구성요소
(1) 유기적 4대 요소 : 시민/ 활동 / 토지 / 시설
1. 시민(citizen):
o 도시를 구성하는 가장 기본적인 요소이자 도시가 존재하는 이유
o 물리적 계획에 있어서 토지와 시설의 규모를 결정하는 기본 요소
2. 활동(activity): 기본적인 도시활동
o 생활, 생산, 위락 (Patrick Geddes)
o 생활, 생산, 위락, 교통(전기, 가스, 통신, 상․하수도 등의 공급처리 활동 포함) housing space(or living space), working space, cultural and openspace(or amenity space), infrastructural space(or auxiliary space)(Le Corbusier)
3. 토지
o 도시 활동을 효율적으로 유지ㆍ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이들을 수용하고 지원해주는 시설과 시설을 담는 토지 필요.
4. 시설
o 도시시설: 도시를 구성하는 모든 물리적 구조물
-건축적 시설: 주거시설, 상업시설, 공업시설, 공공시설 등
-교통시설: 도로, 철도, 공항, 항만 등
-평면적 시설: 공원, 녹지 등
(2) 물리적 3대 요소 : 밀도 / 동선 / 배치
(3) 도시이미지형성 5가지 요소(Kevin Lynch) : Landmark(표식), Path(도로), Node(결절점), District(지구), Edge(경계)
다. 도시의 출현
o 수렵생활→농업혁명(정착생활)→사회조직의 세분화(직업, 계급의 분화)→도시의 출현
o 시대별 도시상의 변화
-고대도시: 절대권력자가 도시를 통치, 농촌을 지배--도시와 비도시의 구분 명확
-중세도시: 방어개념과 군사적 요인이 강함 (Burg, Bourge→Bourgeois의 어원)
-근세도시: 도시미의 강조
-현대도시: 급속한 도시화, 인구 유동과 사회적 교류 증대, 기능의 복잡화, 도시와 농촌의 명확한 구분 곤란
라. 도시발달요인 (도시 공간구조의 형성과정 주요 영향요인 4가지)
o 자연적 요인 : 생태계로 이루어진 자연환경 결정요인 (기후조건, 지형 등)
o 사회적 요인 : 도시 인구를 중심으로 한 도시사회의 구성 등
o 경제적 요인 : 도시의 산업구조와 지역총생산, 1인당 소득, 사회간접자본 등
o 계획적.물리적 요인 : 도시군기본계획 및 도시하부구조 시설 등
마. 도시의 유형
o 인구 : 거대도시, 대도시, 중도시, 소도시
o 정책 : 거점도시, 기간도시, 광역도시, 연합도시, 전원도시, 신도시, 단핵도시, 다핵도시
o 형태 : 집단상, 방사상, 대상도시(선형), 방사환상, 성운상, 불규칙
o 기능 (C. D. Harris) : 공업, 소매, 도매, 혼합, 교통, 광업, 학원
o 도시 간 연관성(C. A. Doxiadis) : 인간(man) ~ 글로벌도시(Ecumenopolis)
2) 도시화
가. 도시화(Urbanization) 개념
(1) 일반적 개념
o 도시적 요소가 비도시적 요소를 대체해 나가는 과정
- 협의 : 일정 지역 내 비도시적 요소가 도시적 요소로 전환해 가는 과정
- 광의 : 도시와 기능적으로 연결되어 도시권이 확대되어 가는 과정
(2) 형태학적 개념
o 개개 시민의 형태가 도시적으로 변화하는 현상
(3) 경제학적 개념
o 경제기반이 1차 산업에서 2,3차 산업으로 이행하는 과정
(4) 사회학적 개념
o 농촌적 생활양식이 도시적 생활양식으로 이행하는 과정
(5) 인구학적 개념
o 인구이동을 통한 도시인구 집적 과정
(6) 지리학적 개념
o 경관, 토지이용, 기능 등 측면에서 도시화의 공간적 메커니즘을 해명
o 시가지 및 도시구역의 확대를 의미
나. 도시화 유형
(1) 선진국의 도시화 현상
o 집중적 도시화(Urbanization)
o 분산적 도시화(Suburbanization)
o 역도시화(Deurabanization)
(2) 개발도상국의 도시화 현상
o 과잉도시화(Over-urbanization) : 도시인구수준 > 경제발전수준
o 가도시화(Pesudo-urbanization) : 도시인구집중 > 도시부양능력
o 종주도시(Primacy city)의 출현
o 무허가 주택지역(Squatter)의 형성
다. 도시화의 요인
(1) 도시화의 흡인요인(pulling factor)과 압출요인(pushing factor)
o 흡인요인: 도시가 농촌인구를 끌어드리는 현상> 경제적인 요인, 사회심리적 요인, 교육기회에의 접근성
o 압출요인: 농촌노동력 수요 감소, 농촌의 저임금, 상대적 빈곤 등
(2) 집적의 이익(agglomeration economy)
o 경제적 이익: 내부경제(규모의 경제 economy of scale), 외부경제(external economy)
o 사회ㆍ심리적 이익: 방위성(안전성, 익명성, 해방감), 가능성(변화성, 기대성), 선택성 (풍부, 편리성), 첨단성, 창조성 등
라. 도시화 진행단계
(1) 집중적 도시화의 단계: 집적의 순이익증가에 따라 인구가 중심도시로 집중하는 단계
(2) 분산적 도시화의 단계: 중심도시의 포화로 주변지역으로 인구와 산업이 분산되는 단계 > 교통기관 및 광역 교통망 발달의 영향
(3) 역도시화(counter urbanization or de-urbanization): 집적의 불이익 증가로 인구가 주변지역이나 고향으로 J-turn 혹은 U-turn하는 현상
◉ 도시화 곡선(urbanization curve): 도시화율의 변화 그래프-logistic curve
1. 도시화의 초기단계(initial stage): 도시화율 20% 전후
2. 도시화의 가속화단계(acceleration stage): 도시화율 75% 전후
3. 도시화의 종료단계(terminal stage): 80-85%--이 단계를 넘으면 역도시화발생
◉ 도시발전 4단계론
1. 배경 및 개념
o Berg. ㅣ. Van & Klassen. D. 등의 도시발전단계 모델
o 4단계 모델 : 도시화-교외화-반도시화-재도시화 (도시 성장과정을 도시권 인구의 공간 변동에 근거)
o 도시권(중심도시(중심부)와 교외지역(교외부)로 양분 → 도시화와 교외화 단계에서 도시권 인구 증가, 반도시화 및 재도시화 단계에서 도시인구 감소
2. 단계별 주요내용
o1단계 도시화(Urbanization) : 집중적 도시화
- 공업화 초기에 전형적으로 나타나며 도시권 전체에서 인구 집중
o2단계 교외화(Suburbaniztion) : 분산적 도시화
- 비도시권으로부터 인구유입> 도시권 전체 인구 증가 지속, 중심도시로부터 교외로의 인구 이동이 현저히 증가
o3단계 반도시화(Counter-urbanizaation)
- 도시권 전체 인구감소 지속, 감소속도는 서서히 저하
o4단계 재도시화(Reurganization/Regeneration)
- 인구 회귀를 통한 도심지역 인구 증가 (탈도시화 단계를 거친 일부 서구 후기 산업도시에 나타나고 있는 현상)
3. 평가
o도시화 추이와 도시화 현 단계의 특정화에 유효
o도시화의 각 단계에서 다음 단계로의 이동 메커니즘에 대한 설명 부족
3) 우리나라의 도시화 과정과 특성
[서구사회] 18세기 후반 산업혁명이후 약 300년간의 산업화과정속의 점진적 도시화 진행
[한 국] 1960년대 이후 약40여년간 압축산업화, 압축도시화(1960년 37.1%→2015년 91%)
압축도시화의 폐해
o 대도시와 수도권의 과밀ㆍ과대화와 농촌의 과소화>국토의 불균형 발전
o 과밀ㆍ과대도시의 문제: 생활환경시설 부족, 교통문제, 도시공해, 도시적 재해, 과밀 거주, 전통문화 소멸, 문화재 상실, 도시경관의 혼란, 획일화와 무개성화, 자연경관의 차폐와 손상, 쾌적성 상실, 커뮤니티 의식 희박화, 소득격차, 도시빈민문제 등
o 가도시화(pseudo-urbanization) 또는 과잉도시화(over-urbanization)의 문제
가. 우리나라의 도시문제
(1) 주택문제
o 인구의 도시집중과 핵가족화 > 도시지역의 폭발적인 주택수요창출
o 1990년대 이후 주택공급확대로 주택부족 현상 개선(표 1.4 참조)
o 주택의 질적 개선 및 과밀거주문제 해소에 역점을 두어야할 것임
(2) 자동차의 증가와 침입
o 자동차의 급격한 증가(‘70년12.6만, ’85년100만, ‘97년 1000만, 2014.10: 2000만대초과)
o motorization--생활공간의 영역확대
o 교통혼잡, 대기오염, 소음, 진동, 도시경관 악화 등 문제야기
(3) 도로공간의 인간소외
o 지하보도 및 육교에 대한 자성
o 인간이 주인이 되는 보행로의 기본적인 요건
-자동차의 제거 또는 분리
-걷기에 편안한 보도
-걷고 싶어지는 보행환경--street furniture, 보도경관 등 시각적 즐거움
(4) 자연환경의 파괴
o 시가지 확대= 근교의 자연환경 특히 녹지잠식
(5) 기성시가지의 쇠퇴
o 도심과 기성시가지의 과밀과 기반시설 부족
o 기성시가지의 계획적, 종합적 정비필요
o 도시성장관리 및 도시재생정책 도입필요
'도시계획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7. 국토계획법 제정배경 및 주요 개편 내용 (0) | 2020.04.29 |
---|---|
6. 우리나라 도시계획제도의 주요 내용 (0) | 2020.04.24 |
5. 도시계획제도 (0) | 2020.04.20 |
4. 도시의 역사 (0) | 2020.04.20 |
3. 도시의 계획이론 (1) | 2020.04.20 |
2. 도시화 현상과 도시문제 (0) | 2020.04.19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