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 부자 프로젝트/CNS투자책방

무엇이 인생의 차이를 만드는가, 「운의 그릇」

'절절티비'라는 꽤 좋아하던 투자 관련 유튜브 채널이 있었다. 내용이 좋고 진행자도 진실해보여 구독하고 열심히 듣던 채널이었는데 1년 정도 하다가 그만둔다고 하면서 이런저런 말을 했었다. 이 책의 저자를 만날 기회가 있었다고 했던 거 같다. 본인이 유튜브를 하는 것에 대해 취미로 하는 건 상관없는데 그닥 성공하지는 못할 거라는 말을 듣고 약간은 오기가 생겨 시작했던 부분도 있었는데, 본인의 투입 노력에 비해 성과가 없어 힘이 빠지는 면이 있다고 하면서 마지막 방송을 했었더랬다. 지금 생각해도 참 아쉬운 채널이다. 어디서 뭘해도 잘하고 있을 것 같은 제이디님이었으니 잘 지내고 계시겠지. 우연히 만나면 인사라도 할텐데...^^;; 평소 사주팔자에 별 관심은 없었는데 갑자기 궁금해졌다. 상위 1% 부자와 CEO들을 상담해온 명리 전문가가 쓴 사주팔자에 관한 책이라니!

김원 지음 ㅣ 더퀘스트 ㅣ 2020

최선을 다했지만 원하는 결과를 얻지 못해 괴로워했던 경험이 있나요? (yes) 성공이 코앞이라 생각했는데 예상치 못한 돌발 상활에 좌절했던 기억은? (well) 이제 와 생각해보면 실패 이유가 분명하지만, 왜 당시에는 어떤 위험 신호도 알지 못했을까 후회했던 적은 없습니까? (yes) 이 책은 그런 경험을 가진 사람들을 위해 시작되었다고 저자는 말합니다. 저는 읽을 이유가 충분하군요. ㅎㅎ

목차

사주팔자(四柱八字)

  • 사주: '네 개의 기둥'은 연, 월, 일, 시 4가지 정보를 표현
  • 팔자: 매년(ex. 경자년), 매월(ex. 무자월), 매일(ex. 무신일), 매시(ex. 무오시)는 각각 2가지 한자로 구성
  • 어떤 시기에 태어나면 여덟 글자를 바탕으로 하는 DNA(기운 또는 특성)를 가지게 된다는 것이 명리학 이론의 대전제

천간(天干)과 지지(支地)

  • 천간: 생년월일시에 의해 나온 여덟 글자 중 윗줄에 있는 글자, '십간'이라는 열 가지 글자(갑, 을, 병, 정, 무, 기, 경, 신, 임, 계)
  • 지지: 생년월일시에 의해 나온 여덟 글자 중 아랫줄에 있는 글자, '십이지'에 해당하는 열두 글자(자, 축, 인, 묘, 진, 사, 오, 미, 신, 유, 술, 해)
  • 모두 합해 22개의 글자는 각각 나무, 불, 흙, 쇠, 물이라는 다섯 가지 자연 요소, 즉 오행의 속성을 지님

오행(五行)

  • 목, 화, 토, 금, 수의 오행은 나무, 불, 흙, 쇠, 물이라는 자연 요소 의미
  • 목(나무): 오행 가운데 유일한 생명체, 삶의 목표와 방향성, 다른 사람을 이해하는 어진 마음, 교육과 의료
  • 화(불): 대지에 에너지를 주거나 밤의 어둠을 밝혀주니 다른 사람의 성장이나 생존을 돕는 의미, 변화와 혁신
  • 토(흙): 거주와 농사의 근본, 삶의 토대이자 생산의 근간, 사주에 토가 없으면 기반이나 중심이 부족하니 생각이 있더라도 오래 실천하지 못할 수 있고, 토가 너무 많으면 흙 속에 여러 가지가 매몰되니 자기중심적이거나 행동의 결실이 빛을 늦게 볼 수 있음
  • 금(쇠): 차가운 금속이 상징하는 냉정함, 칼처럼 물건을 자르는 날카로움, 엄격함과 규정을 준수하는 마음
  • 수(물): 생명 잉태의 본질로서 새로움의 시작, 창의성과 지혜, 유통과 교류

십신(十神)

  • 신(神)은 명리학에서 '나와 관계된 열 가지 존재, 또는 존재에 영향을 미치는 기운'으로 해석
  • 인간관계와 목표 및 성과에 대한 삶의 요소들을 열 가지로 정리한 것
  • 사주팔자 중에서 태어난 날의 천간에 해당하는 글자가 나 자신을 나타내는 글자
  • '나'를 둘러싸고 있는 나머지 일곱 글자는 삶에서 중요한 인간관계와 목표 및 성과를 뜻함
  • 열 개의 속성인데 나머지 글자가 일곱 개인 이유는 모든 것을 다 가진 사람은 없다는 뜻
  • 십신의 원리는 인생사에서 다섯 가지 관계 안에서 벌어진다는 통찰에서 비롯(①나와 동등한 입장에서 돕거나 경쟁하는 대상(비겁(비견과 겁재)), ②내가 돕는 대상(식상(식신과 상관)), ③나를 돕는 대상(인성(정인과 편인)), ④내가 통제하는 대상(재성(정재와 편재)), ⑤나를 통제하는 대상(관성(정관과 편관))

십신 관계 요약

대운(大運)과 세운(歲運)

  • 타고난 사주팔자는 평생 변하지 않지만, 매년 새로운 해가 오는데 매년의 운을 세운이라고 함
  • 타고난 여덟 글자에 대입해 올해 필요한 오행과 필요한 십신이 들어오는지 아닌지를 보고 이 시기의 길흉을 판단
  • 10년 단위로 변하는 환경운인 대운은 대박운이 아니라, 유리할 수도 불리할 수도 있는 운을 말함
태어날 때부터 대략적으로 정해져 있다면 내게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지 알고 그 부족한 부분이 인생의 중요한 시기에 발목을 잡지 않도록 조심하고, 내가 잘하는 부분은 더 잘 발전시킬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인생에 다가올 큰 운을 그대로 받아들이기 위해서는 그 운의 크기에 걸맞는 그릇이 필요하다. 내 운의 그릇을 크게 만들고 싶다면 반드시 불운을 불러오는 행동을 줄이고, 행운을 불러오는 행동의 수를 늘려야 한다.

[운을 밀어내는 습관]

1. 잘하는 일보다 하고 싶은 일을 우선한다

  • 성과가 없다면 행복도 없다
  • 나를 세상의 중심으로 보는 관점이 문제
  • 기회를 얻는 법, 누가 나를 필요로 하는가?

2. 상황보다 사람을 믿는다

  • 나쁜 운을 피하는 두 번째 방법은 '사람을 믿지 않는 것'
  • 상황이 사람을 변화시킴을 깨달아야
  • 관계로부터 오는 운의 리스크를 관리하라
  • 자신의 운을 다른 사람의 손에 맡기지 마라

3. 잘못된 신념을 고수한다

4. 단기적인 관계와 성과를 추구한다

  • 돌아보니 아무도 없다
  • 관계와 운은 숙성시켜야 한다

5. 절대 약점을 알지 못한다

6. 보고 싶은 것만 보고 듣고 싶은 것만 듣는다

 

[운을 끌어당기는 습관]

1. 좋은 운을 끌어당기기 위한 가장 중요한 원칙

  • 1인칭 시점 아닌 전지적 시점

2. 비교하지 않는다

  • 나무는 물과 빛만 있다면 충분하다
  • 애써 악연으로 만들지 마라. 인간관계를 포함한 내 주변은 내가 사는 환경이자 내 운을 움직이는 공간. '상황(환경)과 나'의 관계를 '그 사람과 나'의 문제로 인식하지 말자. 갑자기 들이친 비바람에 창문이 깨지면 화도 나고 번거롭지만 비바람을 욕하지 않는다. 비바람은 환경이기 때문이다.

3. 노력의 한계를 안다

  • 잘될 곳을 알아보는 것도 능력
  • 목표를 바꾸거나 환경을 바꾼다. 목표를 내려놓으면 새로운 목표가 생긴다. 원래 인간은 무계획적으로 살게 설계되지 않았다. 기존의 목표로 꽉 찬 마음에 새로운 목표를 받아들이기는 어렵다. 일단 지금 목표를 비워내면 새로운 꿈이 내 안에 들어온다는 믿음으로 용기를 내야 한다. 그것이 결국 현실적인 목표와 더불어 좋은 운을 부른다.

4. 환경에 순응하거나 환경을 옮긴다

5. '전략적 인내심'이 있다

  • 새로운 스토리가 생길 때까지 기다린다
  • 방향이 맞다면 느려도 간다

6. 감정은 잊고 교훈은 기억한다

  • 좋은 운을 불러들이는 또 하나의 기술은 '잘 잊는 것', 과거의 성공이나 실수에서 교훈만 남기고 기쁨과 좌절의 감정을 제거하는 사람이 좋은 운을 불러들임
  • 성공과 실패의 원인은 하나가 아니다
  • 순간의 상황과 감정에 휘둘리지 않는다
  • 운도 사람을 보고 온다

7. '긍정'으로 '긍정'을 만든다

  • 긍정적인 사람은 사주 상담 또는 코칭, 조언 등을 받고 납득이 갔다면 일단 움직인다. 부정적인 사람은 '과연 노력한 만큼 결과가 나올까' 의심하다가 시간만 보낸다. 움직인다는 것은 정적인 상황에서 동적인 상황으로, 운(運)이 동(動)하는 것이다. 움직여야 상태가 변한다. 부정적인 사람은 그러지 않는다. 시도하면 조금이라도 나아질 수 있는데도 획기적인 대안이 아니라거나 예전에 다 고민해본 것이라는 이유로 나쁜 운을 그대로 맞이한다. 알면서도 움직이지 않으니 운도 움직이지 않는다.
  • 좋은 운은 타고난 사주팔자가 변화하는 환경과 조화로운 교감을 해서 만들어진다. 좋은 운이 긍정주의자를 찾아갈까? 부정주의자를 찾아갈까?

8. 말의 힘을 믿는다

  • 생각대로 살게 되고 말투대로 살게 된다
  • 현실을 제대로 파악할 것

9. 자신을 안다

10. 나눔과 운동이 습관이다

  • 나 중심 사고에서 벗어나게 하는 기부
  • 몸을 움직여 운을 움직인다

11. 불확실한 상황을 두려워하기보다 기회로 삼는다

 

[10년 후 인생을 바꾸는 운 관리법]

1. 운은 복리로 쌓인다

2. (1단계) 거울 속의 나를 들여다보기

  • 운 자산의 기초를 단단하게 하려는 질문들, 건강으로 따지면 면역력과 기초체력을 확립하는 것
  • 명리학은 인간관계, 건강, 부, 명예 등 인생사 여러 분야에서 과락 없이 평균 점수가 높은 상태 지향, 운의 기초가 단단하면 성공했을 때 그 성공을 오랫동안 지속시킴
  • 목(木) 속성 질문: 나는 남의 성공에 기쁨을 표현하는가? 나는 남의 실패에 슬픔을 표현하는가? 나는 남의 실수에 관대한가?
  • 화(火) 속성 질문: 나는 남의 성공을 돕는가? 나는 남에게 친절한가? 나는 남에게 정직한가?
  • 토(土) 속성 질문: 나는 남에게 신뢰를 주는가? 나는 남에게 공정한가? 나는 남에게 성실한가?
  • 금(金) 속성 질문: 나는 남과의 원칙에 단호한가? 나는 남이 원칙을 따르도록 돕는가? 나는 남과의 약속을 지키는가?
  • 수(水) 속성 질문: 나는 남과 지식과 지혜를 나누는가? 나는 남들의 교류와 협력을 돕는가? 나는 남의 의견에 유연하게 반응하는가?

3. (2단계) 남의 눈으로 나를 들여다보기

4. (3단계) 과거를 정면으로 바라보기

 

명리학에 대한 기초 지식과 함께 저자의 상담 경험들을 읽을 수 있어 흥미롭게 빨리 읽을 수 있는 책. 명리학을 공부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게 만들었으니 나름 베스트셀러가 되려나? ^^;;

저자의 이런저런 조언들도 좋았지만 운을 좋게 바꾼 사람들은 무엇을 한 것인가?라는 질문에 세계적인 경영 컨설턴트 오마에 겐이치의 명언모음집인 「난문쾌답」에 나온 말이 적절한 답이 되어줄 거라며 인용한 부분이 인상적이었다. 결심만으로는 변화할 수 없고 주변 환경 자체가 자신의 행동을 제어하게 만들어야 한다.

"인간을 바꾸는 방법은 세 가지뿐이다. 시간을 달리 쓰는 것, 사는 곳을 바꾸는 것, 새로운 사람을 사귀는 것. 이 세 가지 방법이 아니면 인간은 바뀌지 않는다. 새로운 결심을 하는 것은 가장 무의미한 행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