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율협력주행기술
1. 개요
1) 개념
▫자율주행차가 도로 인프라 또는 다른 자동차와 통신하며 스스로 위험상황을 극복하는 기술
2) 도입 배경
▫한국도로공사에서 2007년 스마트하이웨이R&D사업을 시작으로 차세대ITS 시범사업을 거쳐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개발을 추진 중
2. 주요내용
1) 자율렵력주행 기술 원리
▫기존의 자율주행은 자율주행차에 장착된 감지기(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등)를 기반으로 주변상황을 인식하나, 먼 거리나 사각지대에서 발생하는 상황은 감지기가 인지할 수 없는 한계
▫자율주행 기술은 도로 인프라(V2I) 혹은 다른 자동차(V2V)에서 정보를 받아 사람의 개입 없이 스스로 방향전환, 감속 할수 있도록 함
2) 기대 효과
▫단순한 이동공간인 ‘도로망’에서 서비스공간인 ‘디지털망’으로 변화
▫자동차․인프라-사람이 연결되는 ‘초연결사회’를 구현
▫교통흐름을 최적화하여 교통사고와 교통체증 감소
▫필요할 때 자동차를 호출하여 사용할 수 있는 수요자 맞춤형 교통시스템도 도입
3. 자율렵력주행 도로시스템 주요 기술
▫ 정밀전자지도 기반의 동적정보시스템(LDM) 개발
- 표준화된 차량운행 지원 정보의 연계, 저장, 관리 기술
* 차량운행 지원 정보 : (정적)정밀전자지도 정보와 (동적)도로교통 상황 및 차량정보 등 자율주행차량의 운행 제어와 교통관리를 위한 정보
▫하이브리드 V2X 통신시스템
- 하이브리드(WAVE+이동통신) V2X 통신을 통해 자율주행차가 주변차량 및 도로인프라와 실제적으로 제어 안전성을 가지고 협력주행 시행
▫도로시스템 활용 자율협력주행차량 기술 개발
- 개발된 자율협력 도로시스템을 활용 및 융합하는 자율차량 관련 기술 개발
▫자율협력주행 도로시스템 테스트베드 구축 및 운영
- 자율협력주행 운영사항, 인프라 모니터링 및 관련 Data 수집, 저장, 분석 등의 기능을 지닌 통합운영센터 구축 및 운영
- 지상에 고정된 GPS 수신국(지역수신국)을 통해 GPS 오차를 확인하고 이에 대한 보정정보를 차량에 전달하여 자율차 측위 정확성을 제공하는 GPS 보정정보 제공시스템 구축
(GPS 오차를 최종 0.5m 이내로 줄임)
4. 우리나라 시범사업
1)차세대ITS 시범사업
- 차세대ITS(C-ITS, Cooperative ITS)란, 차량에 장착된 단말기를 통해 다른 차량 또는 도로에 설치된 인프라와 사고, 지정체 등 도로 상황정보를 주고 받아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시스템
- 대전·세종시 일대 고속도로 및 시가지 도로 87.8km 구간에 노변기지국, 돌발상황검지기 등을 구축·운영하여 기술검증을 수행하는 사업
- 향후 차세대ITS 본사업 추진을 위해 기술 표준화, 인증기준 마련 및 법·제도 정비도 추진 중
2) 케이-시티 시범사업
- 경기도 화성시에 총215만㎡ 부지에 조성
- 구축 예산 : 약 110억 (테스트베드 80억, 평가시스템 30억)
- 도심부도로, 커뮤니티도로, 교외도로, 고속주행도로, 자율주차시설의 5개 평가환경으로 구성
- 실제 도로교통환경을 재현하기 위한 시나리오 기반 의도로 및 교통시설, 통신환경을 구현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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