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8dssPb2rPw8?si=u9rwTyX9BV0LOJW8
준규는 초등학교 2학년까지 일반 학교에 다녔고, 이후 학교를 그만두고 홈스쿨링을 선택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준규의 부모님은 많은 고민과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홈스쿨링 방법을 점차 찾아갔습니다. 부모님은 교육 전문가가 아니었고, 홈스쿨링에 대해 두려움과 불안함도 느꼈지만, 결과적으로 준규가 자기 주도 학습을 통해 자연스럽게 공부에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방향을 찾게 되었습니다.
특히 부모님은 준규가 ‘학습’이라는 개념을 다르게 바라볼 수 있도록 하고, 학교에서처럼 체계적으로 과목별 공부 계획을 세우기보다는 준규가 스스로 흥미를 느끼는 부분에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을 주는 것이 중요하다고 판단했습니다. 또한, 준규의 부모님은 수학을 홈스쿨링의 유일한 학습 과목으로 두었고, 나머지 시간은 준규가 좋아하는 활동, 예를 들어 운동, 과학 실험, 그리고 독서에 할애하도록 했습니다.
준규가 학습의 흥미를 스스로 깨달을 수 있게 하는 것도 목표였습니다. 그래서 아이가 스스로 흥미를 가질 때까지 학습 주도권을 조심스럽게 양보하며 기다려주었습니다. 준규는 시간이 지나면서 학교 밖에서 새로운 지식을 탐구하고 자신의 흥미에 맞는 활동을 경험하며 학습 동기를 찾아갔습니다.
이 영상에서 부모님이 강조한 부분은 ‘학습은 교육의 일부일 뿐’이라는 점이었으며, 학습 자체보다는 준규가 살아가면서 스스로 동기를 찾고 스스로 학습해나가는 능력을 키우는 것이 목표였습니다.
이 내용은 "영재 발굴단" 프로그램에 출연했던 아동의 홈스쿨링 경험과 그로 인한 학습 방식, 부모의 역할에 대한 이야기인 것 같습니다. 요약하면, 아이가 영재로 보여져 학교를 중단했다고 생각될 수 있지만, 실제로는 학교를 그만두고 홈스쿨링을 통해 자율적이고 유연하게 학습할 기회를 찾게 되었다는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ㅡㅡㅡㅡ
주요 내용:
1. 홈스쿨링의 동기: 학교 교육의 틀을 벗어나 아이가 더 자유롭게 시간을 쓸 수 있게 함으로써 학습에 대한 자율성을 높였습니다. 부모는 아이가 자율적으로 학습의 방향과 속도를 조절할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했습니다.
2. 학습 계획의 변화: 초기에는 일반 학습 계획을 따르려 했으나 실패했고, 이후에는 수학만을 중점으로 두면서 나머지 시간을 아이가 좋아하는 활동에 할애하게 되었습니다.
3. 부모의 역할: 부모는 아이의 학습 동기를 찾는 것을 돕고, 학습 부담 없이 아이가 스스로 흥미를 찾을 수 있도록 격려하는 역할을 했습니다.
4. 학습 방법의 다양성: 칸 아카데미 등의 온라인 학습 플랫폼을 활용하고, 종종 학습 방식을 바꾸어 가며 아이에게 맞는 최적의 방식을 찾으려는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작은 부자 프로젝트 > 기타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마이크로소프트가 비트코인을 자산으로 추가할까? (2) | 2024.12.06 |
---|---|
1928년과 2024년의 시장 비교 (2) | 2024.11.13 |
마이크로바이오 탐구 5 - Poo Milkshake [기사 스크랩] (2) | 2024.11.04 |
ChatGPT와 Perplexity, 구글 검색 등의 주요 차이점과 특징 (3) | 2024.11.03 |
마이크로바이옴 탐구 - 4 . 마이랩서비스(에이치엠파마 & 암웨이) 간단 소개 (8) | 2024.11.01 |
티스토리 오블완 이벤트 (5) | 2024.10.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