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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rban Issue

서울-양평 고속도로 비용-편익(B/C) 분석 결과, 국토부보도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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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1006(조간)_서울양평_고속도로_BC_분석_결과를_공개합니다(도로정책과).hwpx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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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일 조건 비교를 위해 시점구간 대안노선으로 하고, 종점구간 예타노선(양서면안), 대안노선(강상면안)으로 하여 비교·분석

 예타노선 시점부서울시 직결는 접속되는 서울시 도로 확장으로 인해 아파트·상가 일부 철거해야 되고 추가 사업비 대폭 소요( 6,000억원 이상)되어 현실적으로 추진 곤란


구 분 종점구간 예타 반영노선 (A) 대안노선 (B) B – A (증가율)
사업비(억원) 20,498 21,098 600(2.9%)
교통량(/) 27,035 33,113 6,078(22.5%)
비용1)(억원) 14,644 15,165 521(3.6%)
편익2)(억원) 10,688 12,541 1,853(17.3%)
편익/비용 (B/C) 0.73 0.83 0.10(13.7%)

1) 비용은 현재가치로 환산된 사업비와 개통후 30년간 유지관리비 
2) 편익은 현재가치로 환산된 통행시간 절감, 차량운행비용 절감, 교통사고비용 절감, 환경비용 절감, 통행시간 신뢰성 향상 편익의 합

 대안노선 종점구간 예타 반영노선에 비해 비용은 3.6% 증가하는 반면 편익은 17.3% 증가하여 B/C 더 우수

 타당성조사 설계업체에서 분석한 결과로, 논란해소  사업재개 위해 분석 결과에 대한 3 전문가 검증 국회 요청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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