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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동일 조건 비교를 위해 시점구간을 대안노선으로 하고, 종점구간은 예타노선(양서면안), 대안노선(강상면안)으로 하여 비교·분석
ㅇ 예타노선의 시점부서울시 직결는 접속되는 서울시 도로 확장으로 인해 아파트·상가 일부를 철거해야 되고 추가 사업비가 대폭 소요(약 6,000억원 이상)되어 현실적으로 추진 곤란
구 분 | 종점구간 예타 반영노선 (A) | 대안노선 (B) | B – A (증가율) |
사업비(억원) | 20,498 | 21,098 | 600(2.9%) |
교통량(대/일) | 27,035 | 33,113 | 6,078(22.5%) |
비용1)(억원) | 14,644 | 15,165 | 521(3.6%) |
편익2)(억원) | 10,688 | 12,541 | 1,853(17.3%) |
편익/비용 (B/C) | 0.73 | 0.83 | 0.10(13.7%) |
1) 비용은 현재가치로 환산된 사업비와 개통후 30년간 유지관리비의 합
2) 편익은 현재가치로 환산된 통행시간 절감, 차량운행비용 절감, 교통사고비용 절감, 환경비용 절감, 통행시간 신뢰성 향상 편익의 합
⇨ 대안노선이 종점구간 예타 반영노선에 비해 비용은 3.6% 증가하는 반면 편익은 17.3% 증가하여 B/C가 더 우수
□ 타당성조사 설계업체에서 분석한 결과로, 논란해소 및 사업재개를 위해 분석 결과에 대한 제3의 전문가 검증을 국회에 요청할 계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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