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작은 부자 프로젝트/주식개론

주식 입문 용어정리

린이 입문용어

주식시장의 구조
코스피 / 코스닥 

> 그냥 종목 중심으로 살 수 있음. 사실 주린이에게는 크게 코스피나 코스닥이던 상관없음.



개미
일반 개인 투자자 

작전주의 타켓이 되며 고점에서 물려 재산상의 피해을 입기 쉽다

주포
작전주 혹은 세력주의 작전을 총괄기획자

좋게 말하면 해당 주식의 지분을 굉장히 많이 보유하여 주가를 좌지우지 할 수 있는 사람 혹은 단체, 악재 혹은 호재가 없더라도 주가를 흔들어 놓을 수 있음.

화가
개미들이 달려들도록 특정 시점의 거래량과 주가 등 차트의 움직임을 미리 계획하는 이

브로커
매수에 필요한 계좌 모집과 자금조달 중계 담당자

세력 (기관, 외국인, 개인) / 작전세력(주포, 화가)

롤링(자전거래)
매수매도를 반복하며 거래량을 늘려  개인들을 유입을 만들어 내는 방법

일반적으로 프로그램 매수로 계혹 매수 1, 매도 1을 반복하여 거래량을 늘림 → 변동되는 거래량으로 인해 개인들이 관심을 갖고 윱입 → 갑작스럽게 가격 하락 변동폭을 키움 → 개인(개미) 큰 하락 변동폭에 물량 투하 → 세력 물량 매집

주가조작의 총괄기획자로 대상 회사와 접촉하고 주가를 통제하는 사람은 '주포', 개미들이 달려들도록 특정 시점의 거래량과 주가 등 차트의 움직임을 미리 계획하는 이는 '화가', 매수에 필요한 계좌 모집과 자금조달 중계 담당자는 '브로커'라고 부른다.

또 '롤링'(Rolling)은 주식 거래량을 늘려 주가를 끌어올리는 행위이고 '셸'(Shell)은 주가조작 대상 회사, '펄'(Pearl)은 주가 부양을 위해 필요한 호재성 공시를 뜻한다.

"시세조종의 총괄기획자를 '주포'라고 합니다. 조작 대상 종목의 거래량과 가격 등 차트 흐름을 관리하는 역할은 '화가'가 맡고요. 계속 사고팔며 '롤링'을 해 개미 투자자를 유혹합니다."

작전세력의 기초적 전략
수 인원이 점조직으로 움직이고 한 번에 여러 종목을 교차 매매하는 방식으로 시세를 조종한다"며 "자동으로 사고팔도록 주문을 넣는 매크로 프로그램으로 거래량을 늘려 개미들을 끌어들인다"

'세력'이 시세조종에 나서는 목적에 대해 "보유주식을 고가에 매도해 차익을 얻으려는 것도 있지만 그보다는 무자본 인수합병(M&A)을 위해 주가를 띄우고 매도 후에 인수자금을 상환하거나 전환사채(CB)·신주인수권부사채(BW) 등을 전환가 이상으로 매도할 수 있게 유도하려는 경우

 작전세력은 주로 전환 가능한 CB 등 소위 '먹을 것'이 많은 회사 중에 최대주주 지분이 크고 총거래량의 30% 정도로 주가를 흔들 수 있을 만큼 시가총액 규모와 유통주식 수는 작은 상장사를 주로 겨냥한다"며 "바이오·제약 업종을 선호

시가
호가
양봉
음봉
박스권
거래량

보합세

보합세란 가격이 거의 변동하지 않고 유지되는 시세를 뜻하는 말입니다. 주식시장뿐만 아니라 물가지수 등에도 사용되는 단어인데, 가격의 급등락이 작은 것을 의미합니다.

어닝시즌

어닝시즌은 기업들이 분기 또는 반기 실적을 발표하는 시기를 뜻하는데요. 기업들의 영업실적은 주가와 직결되기 때문에 이 시기에는 투자자들의 관심이 상당히 높아질 수밖에 없겠죠. 1분기(1~3월)의 경우 4월 중순에서 5월 초순, 2분기(4~6월)는 7월 중순에서 8월 초순, 3분기(7~9월)는 10월 중순에서 11월 초순, 4분기(10~12월)는 다음해 1월 중순에서 2월 초순을 어닝시즌이라고 부릅니다.

어닝쇼크/어닝서프라이즈

그렇다면 어닝쇼크란 무엇일까요? 어닝쇼크란 기업이 실적을 발표했을 때 시장의 예측보다 더 저조한 실적을 발표하는 것을 말하며, 주가 하락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반대로 어닝서프라이즈란 예상보다 높은 실적을 발표하는 것을 뜻합니다.




턴어라운드

기업의 ‘턴어라운드’란 조직 개혁이나 경영 혁신을 통해 실적이 개선되는 것을 뜻합니다. 주식시장에서 ‘턴어라운드 종목’이라 함은 기업 내실이 크게 개선되어 주가가 올라 투자자에게 비교적 높은 수익을 안겨주는 종목을 말합니다.

대장주

주식 시장에서 종목군별로 가격 상승을 주도하는 주식입니다. 상승 장세일 때 가장 가파르게 오름세를 보이고, 하락 장세에서도 가장 오래 버티는 특징이 있습니다.

주도주

주가 동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주식을 뜻하며, 증권 거래소에서 항상 많은 매매가 이루어지는 주식입니다.


가치주/성장주

주당 순이익에 비해 비교적 낮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을 가치주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원래의 뜻에서 더 확대되어 고성장은 아닐지라도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며 고배당을 실시하는 기업의 주식을 가리키기도 합니다.

반대로 성장주는 미래의 기업가치가 주가에 반영되어 현재의 기업가치보다 높은 가격에 거래되는 주식을 말합니다. 즉, 성장 가능성이 큰 종목이죠.

펀더멘탈

한 나라의 경제상태를 판단하는 데에 기초적인 자료가 되는 경제지표를 뜻합니다. 성장률, 물가상승률, 실업률, 경상수지 등이 그에 해당되는데요. 보통 환율 변동을 살펴볼 때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밸류에이션

밸류에이션(가치평가)은 애널리스트가 현재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고 적정 주가를 산정하는 프로세스를 의미합니다. 밸류에이션의 기법은 매우 다양한데요. 애널리스트들은 기업의 경영진, 자본구조 구성, 미래수익 전망, 기업이 보유한 자산의 시장가치 등을 종합적으로 활용하여 판단합니다.


모멘텀

주가 상승이나 하락의 강도를 미리 알기 위한 기술적 분석 기법 중의 하나로, 주가 추세의 속도가 증가하고 있는지 또는 감소하고 있는지를 운동량으로 측정한 지표입니다. 만약 어떤 기업의 주가가 상승 중이라도 모멘텀의 기울기가 둔화되면 향후 주가가 하락할 것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매집

특정 종목의 주식을 의도적으로 대량 매수(주식을 사는 것)하는 행위를 말합니다. 경영권 지배를 목적으로 하거나 대량 매집으로 주가를 상승시켜서 시세차익을 노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작은 부자 프로젝트 > 주식개론'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밸류에이션 트레이딩  (1) 2023.10.10
재무재표 분석 기초  (0) 2020.12.22
상장기업 정보 및 종목코드조회  (0) 2020.12.14
주식 기초 용어  (0) 2020.12.11
미국 주식 입문 기초용어정리  (1) 2020.05.24
기술적 분석이란?  (0) 2020.04.02